동명NEWS
-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30
- 조회수4865
-
남구청년창조발전소 4층에서 오전11시 동명대(총장 정홍섭)와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조종래), 부산 남구(구청장 박재범)는 오는 29일 오전11시 남구청년창조발전소 3층 문화예술공연장에서 오거돈 부산시장, 김정훈 박재호 국회의원, 정홍섭 총장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명대학교 메이커 스페이스' 개소식을 개최한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의 예산 지원으로 2018년부터 구축되고 있는 메이커스페이스는, 아이디어를 가진 국민 누구나 손쉽게 접근하여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제작공간과 장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중기부는 작년 65개소의 메이커 스페이스를 선정한데 이어, 올해에는 동명대를 비롯하여 총 57개소를 최종 선정하였다. 부경대 정문 건너편 남구청년창조발전소(남구 용소로 46번길 7)4층에 자리잡은 '동명대 메이커 스페이스'는 195.30 ㎡ 규모로 지역주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고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공유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창작 활동 공간을 제공한다. 동명대 메이커 스페이스는 ▲3D프린터&3D스캔실 ▲생활공예실 ▲3D프린팅/VR/AR실 ▲1인미디어실 ▲창업교육실 등 교육공간 및 대여공간을 갖추고 있다. 3D프린팅, 생활공예, 1인미디어 영상콘텐츠, 창업교육 등을 주요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생활아이디어에서 모형제작, 생활공예체험, 영상콘텐츠 제작까지 한 자리에서 완성하는 완성형원스톱 코스, 이용자 니즈에 맞춰 원하는 프로그램 별로 선택하여 창작물을 제작하는 맞춤형니즈 코스, 이용자 니즈에 맞춰 원하는 프로그램 별로 선택하여 창작물을 제작하는 1인 자작실, 1인 이상의 팀을 구성한 이용자들이 창작아이디어 협업을 통해 공동 제작할 수 있는 협업 창작실 등 다양한 교육도 할 예정이다. 조종래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청장은 "동명대가 부산지역에 메이커 혁신창업의 구심점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 면서, "동명대를 비롯한 관계 지원기관들과 협력하여 메이커 스페이스의 든든한 후원자의 역할을 다 하겠다"며 지원의사를 밝혔다. 김상길 청년창조발전소 소장(메이커스페이스 총괄책임자)은 "지역주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공유하는 생활밀착형 창작활동공간 개소를 통해 지역사회 창작활동인 메이커운동의 성공적 사업모델 구축과 메이커문화확산으로 일자리창출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혁신적 창작활동인 메이커운동의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2019년도 메이커스페이스 구축ㆍ운영사업에 지난 6월 동명대 등을 최종 선정했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30
- 조회수5040
-
동명대(총장 정홍섭) 자동차공학과(학과장 임석연)는 최근 자작자동차 동아리 TEAM-S.E.C, TEAM-S.E.C.2 및 TEAM-T.U.F 이 한국자동차공학회(KSAE) 주관 '2019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Baja 부문 장려상(2팀), Formula 부문 베스트 루키상(1팀), EV 부문 장려상(1팀)을 각각 수상했다. 이 학과는 동명대 LINC+ 사업단(단장 신동석)이 지원하는 캡스톤디자인과 공학교육혁신센터(센터장 김기주, 창의융합형 공학인재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2019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는 KAIST를 포함한 전국 98개 대학 186개 팀이 참가하여, Baja 부문, Formula 부문 및 EV 부문에 맞는 차량을 직접 설계,제작하여 3일간 주행경쟁을 펼치는 대회로, 2007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국내최대규모 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이다. 동명대 자동차공학과는 이번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뿐만 아니라 지난 7월 영남대학교에서 진행된 '2019 국제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Mud 이벤트 부문에서도 1위를 수상하였고, 지난 '2017,2018 PRIME 국제 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에서는 2년 연속 종합 2위를 차지하는 등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강한 면모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LINC+사업과 공학교육혁신센터 등 대학내 각종 국고사업으로부터의 전폭적인 지원과 자동차공학과의 체계적인 교육으로부터 얻어질 결과로 볼 수 있다. 자동차공학과는 지난 5년간 지방대학특성화(CK-I)사업에 선정되어 약 60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교육 및 실습에 필요한 실습실 및 최신 실습 장비를 구축하여, 공학교육인증(ABEEK)에 기반한 교육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동명대 자동차공학과는 차량 설계에 필요한 각종 소프트웨어 및 프로그램 교육을 정규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비교과 교육과정을 추가 개설하여 진행함으로써 설계 및 차량 정비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을 유도하고, 전공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자작자동차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있다. 직접 자작자동차를 설계, 제작 할 수 있는 교육 및 재원을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재학생들의 동기부여를 통한 자신감 고취와 함께 취업경쟁력의 향상을 이끌어내고 있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30
- 조회수4778
-
상생 모델 구축 통한 지역사회 발전 동명대(총장 정홍섭) LINC+사업단은 지난 23일 오후 남구청(구청장 박재범)에서 남구청과 지역사회 상생발전을 도모하고 지역민들과의 소통을 활성화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MOU 체결식을 가졌다. 동명대 LINC+사업단(사업단장 신동석)과 남구청은 ▲정보의 상호교환을 통해 지역사회 상생협력 네트워크 구축 ▲관-학-민간의 지역발전을 위한 제반 사항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인적ㆍ물적 교류에 대한 지원 활동을 펼치게 된다. 신동석 단장은 "지역주민 창업 및 평생교육과 다양한 문화융성을 통한 지역사회 가치 상승을 지원하고 지역사회 상생발전과 사회서비스 제공을 통한 상생모델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재범 남구청장, 남구청 이구영 총무국장, 남구청 윤달현 평생교육과장, 김서현 평생학습팀장, 강미정 일자리경제과장, 동명대 신동석 LINC+사업단장, 노성여 LINC+사업부단장, 안태영 지역사회협업센터장, 윤종국 산학교육원장, 김상길 R&BD센터장, 안재훈 성과관리팀장 등이 참석했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27
- 조회수4431
-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27
- 조회수4381
-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23
- 조회수4540
-
동명대(총장 정홍섭)는 지난 5일 오후2시 남구 청년창조발전소 3층 교육장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창업특강" 행사를 개최했다. 동명대 LINC+사업단(단장 신동석) 지역사회협업센터(센터장 안태영)가 주최하고 남구청, 남구 청년창조발전소가 주관한 본 행사는 창업에 많은 관심을 가진 지역 주민에 사회적 기업가에 대한 정보를 알려 지역 주민의 진로 선택의 폭을 넓히겠다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지역사회협업센터장, R&BD센터장, 기업협업센터장, 강연자인 (주)더굿커뮤니케이션의 박우진 대표 외 남구, 수영구, 연제구 등지의 지역주민 66명이 참석했다. 이날 ▲사회적 기업의 정의와 사례 ▲사회적 기업 인증절차 안내 ▲사회적 기업 인증 계획 및 심사기준 공고 안내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 내용 안내(경영지원, 시설비, 세제지원, 사회보험료 등 재정 지원 사항 안내) 등을 공유했다. 안태영 지역사회협업센터장은 "지역 주민들이 이번 '찾아가는 창업특강'을 통해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수립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창업 교육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남구청년발전소는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문화예술 콘서트 지원을 통한 지역 사회와의 소통 채널을 구축하기 위하여 동명대가 위탁운영 중으로, 부산 지역의 비영리 문화예술 전문단체와 생활문화 동호회라면 누구나 무료로 대관할 수 있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23
- 조회수4327
-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23
- 조회수4503
-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23
- 조회수4432
-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23
- 조회수4263
-
동명대(총장 정홍섭)는 12일 창업교육에 관심있는 지역 초ㆍ중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권역 연합 초ㆍ중등 교원 창업교육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동명대 LINC+사업단 창업교육거점센터(센터장 노성여)가 주최하고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재)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공동주관한 본 행사는 경남, 대구, 경북, 울산, 부산 등 다양한 지역의 교사 29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의 기업가정신 특강 ▲한양대학교 학생 창업 스토리 ▲중앙대학교 학생 창업 스토리 ▲창업 교육 방법 특강 ▲창업생태계 및 엑셀러레이팅 특강 ▲협의체 구성 네트워킹 등으로 구성되었다. 권역 내 초ㆍ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창업을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창업교육의 역량을 강화하고 문화를 확산하고자 열린 워크숍에서는 협의체 구성으로 창업 교육자 간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창업교육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노성여 창업교육거점센터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교육에 관심 있는 교원들에게 창업 문화를 확산하고 창업교육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동명대 창업교육거점센터는 전체 55개의 LINC+대학 중 대경권ㆍ호남제주권ㆍ동남권을 통합하는 1개의 기관으로, 2018년 1일을 시작으로 2년 연속으로 선정되어 내년 2020년 4월 30일까지 창업교육 거점 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창업교육거점센터 사업은 창업교육모델 개발,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 초ㆍ중ㆍ고교 창업교육 연계, 창업전담 교직원 역량강화 연수, 권역 내 대학 간 네트워킹, 지역문제 해결 등 지역여건에 맞춘 대학 및 학생ㆍ교직원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기획 운영을 추진한다. 또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주도하는 기업가적 대학을 목표로 창업인재 발굴육성, 창업교육 운영 고도화, 창업문화 확산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16
- 조회수4497
-
- 작성자유승태
- 작성일19.08.16
- 조회수43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