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목표
오늘날 문화는 정보통신과 디지털 테크놀로지로 인한 글로벌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 니다. 영화, TV드라마, 게임. 음반, 캐릭터, 애니메이션, 만화 등 이른바 문화콘텐츠는 산업적 으로 큰 수요를 유발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와 교육 그리고 학문적 기반의 구축이 요구 되고 있습니다. 즉 21세기 신문명은 분과적인 학문들 간의 벽을 허물고 이들을 횡단적으로 관통하는 새로운 ‘콘셉트’을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문화 콘텐츠’는 기존의 분과적 학문과는 달리, 창조와 혁신으로 여러 학문분야를 통합하면 서 하나의 원 소스(원천 지식)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따라서 문화콘 텐츠학과는 융합 학제적 인문학을 바탕으로 문화 예술, 문화산업을 맥락적으로 연결시키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명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문화콘텐츠’를 학문화하 는데 필요한 인문적 기반을 토대로 교육적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문화산업 부흥을 이끌어 나갈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2017년 새롭게 신설됩니다.
“창의성과 글로벌 감각을 지닌 실무형 문화콘텐츠 전문가 양성”
21세기 신성장 동력 분야인 문화콘텐츠산업은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테마파크, 문화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획 및 제작 마케팅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미래 산업 수요에 맞춰 방송, 공연, 예술, 전시 등 각 분야의 창의적 스토리텔링을 통해 혁신적 콘텐츠 창출, 영상 기획, 제작의 기술을 습득하고, 산학협동을 통한 이론과 실무적 조화를 통해, 디지털 사회 전반을 포괄하는 문화콘텐츠 분야 글로벌 문화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한국적 문화콘텐츠를 동북아 지역의 교류와 협력을 넘어, 글로벌이라는 보다 보편적인 세계로 나아가는 인재를 키워나가는데 계기로 삼고자 합니다.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는 동명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에서 여러분의 즐거운 꿈을 펼쳐보시기를 바랍니다.
“미래산업, 세계가 보인다!”
21세기 신성장 동력 분야인 문화콘텐츠산업은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스토리텔링, 케릭터, 테마파크, 문화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획 및 제작 마케팅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학과는 새로운 미래산업 수요에 맞춘 인문학·어학(영어·일본어)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이 융합하는 학제적 교육을 실시하고 산학협동을 통한 이론과 실무적 조화를 통해, 디지털 사회 전반을 포괄하는 문화콘텐츠 분야 글로벌 문화인재를 육성함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인간과 문화 통찰에서 출발하여 문화현상을 분석·기획·창출하는 우수한 지식인 양성과 더불어,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를 개설 운영함으로써 문화콘텐츠 분야의 연구자적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한다.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의 신설을 계기로 학과-석사-박사 트랙을 완비한 부산경남지역 유일의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로서, 학교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최적의 조건을 구축하여, 특성화된 학과로서의 위상에 걸 맞는 전문인력인을 양상하는데 최고의 목표로 삼는다.
- 상위교육목표
-
- 21C 글로벌 지역문화 교류발전에 필요한 인재육성.
- 국제적 교양과 언어능력(영어·일본어)을 겸비한 인재육성.
- 국가의 글로벌 문화인재 육성 방침에 부응하는 인재양성.
- - 글로벌 감각과 안목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
- - 세계 교류발전에 필요한 인재 육성.
- - 2개국 이상의 언어 구사능력으로 국제적 교류에 부응할 인재 육성.
- 하위교육목표
-
- 글로벌 문화 감각과 안목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
- 우수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전문가 양성.
-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 양성.
- - 자신의 능력개발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