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안내
대학원 등록(연구등록)/휴·복학·자퇴·재입학 안내
등록금 납부
납부기간 | ㆍ매 학기 개강 10일 전 (3일간) ※ 상세 일정은 매학기 학사일정표 확인 (학기별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별도 공지) |
---|---|
고지서 출력 | ㆍ출력기간 : 학기별 납부기간 중 출력 가능 ㆍ출력방법 : MyTU 로그인 > 등록 > (재)등록금납부고지서발급 MyTU 바로가기 |
납부방법 | ㆍ납부금융기관 : 부산은행 전지점 ㆍ납부계좌 : 개인별로 부여되는 가상계좌로 납부 (등록금고지서 확인) ※ 가상계좌 납부 시 유의사항
|
유의사항 | ㆍ재학생이 납부대상금액이 0원(전액장학)인 경우 별도 절차 없이 등록한 것으로 처리됨. 단, 입학지원자의 경우는 반드시 은행을 방문하여 고지서 확인절차를 거쳐야 함. 기한 내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 대학원학칙 제22조에 따라 미등록 제적 처리됨. - 은행 업무시간(오전 9시 ~ 오후 4시) 중에만 이체가능 ㆍ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은 [학생생활안내>학자금대출] 안내사항 참조 |
수료생 연구등록
신청대상 | ㆍ박사과정 수료자 중 해당학기에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을 원하는 사람 ㆍ각 과정 수료자 중 해당학기에 학위논문 지도를 받고자 하는 사람 ※ 연구등록을 하지 않은 박사과정 수료자는 해당학기 학위논문지도를 받을수 없으며,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신청할 수 없음. |
---|---|
신청기간 | ㆍ1학기 연구등록 신청 : 1월 3~4주차 ㆍ2학기 연구등록 신청 : 7월 3~4주차 ※ 상세 일정은 매학기 학사일정표 확인 (학기별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별도 공지) |
제출서류 | 연구등록신청서 ※ 신청서 작성 후 지도교수 및 학과주임교수의 확인서명을 받아 대학원행정팀에 제출 |
등록금 납부 | ㆍ등록금액 : 해당학기 등록금액의 10% (등록금고지서 참조) ㆍ납부기간, 고지서출력, 납부방법은 상기 재학생 등록금납부 안내사항 참조 |
휴학
신청대상 | ㆍ부득이한 사유로 4주 이상 출석할 수 없는 학생
|
---|---|
휴학한도 | ㆍ1회 신청한도 : 2학기 이내 ㆍ통산 휴학한도 : 석사과정·박사과정-4학기 이내, 석·박사통합과정-8학기 이내 ㆍ입대휴학, 질병유학, 임신·출산·육아휴학, 창업휴학:휴학한도에 가산되지 않음.
|
신청기간 | ㆍ등록금 납부 이후 휴학하는 경우 : 개강 이전 또는 개강 후 11주 이내 ㆍ등록금 납부 이전 휴학(미등록휴학)하는 경우 : 개강 이전 ※ 미등록휴학 경우 장학 자격이 상실 됨 [대학원장학금시행세칙 제5조(자격규제)] ※ 개강 이후에는 미등록휴학은 신청할 수 없으며, 반드시 등록금 납부 이후 휴학신청 가능 ※ 등록금 납부한 학생이 수업일수 1/3 이전에 휴학할 경우 등록금은 복학시 전액 대체됨 ※ 상세 일정은 매학기 학사일정표 확인 (학기별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별도 공지) |
신청절차 | 동명대학교 포털 신청 (https://my.tu.ac.kr) 학생 휴학신청 ⇒ 지도교수 상담 후 승인 ⇒ 대학원행정팀 처리 |
복학
신청대상 | ㆍ휴학기간이 만료된 학생 |
---|---|
신청기간 | ㆍ매 학기 개강 이전 지정된 "복학 및 휴학연기 신청기간" 중 (1학기 복학: 1월말, 2학기 복학: 7월말) ※ 상세 일정은 매학기 학사일정표 확인 (학기별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별도 공지) |
신청절차 | 동명대학교 포털 신청 (https://my.tu.ac.kr) 학생 휴학신청 ⇒ 지도교수 상담 ⇒ 대학원행정팀 처리 |
유의사항 | ㆍ복학기간 만료시점까지 복학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미복학 제적 처리됨. |
자퇴
자퇴 | 부득이한 사정으로 자퇴할 경우 포털사이트 접속하여 자퇴를 신청하고 지도교수와 연락하여 상담 및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
---|---|
신청절차 | 동명대학교 포털 신청 (https://my.tu.ac.kr) 자퇴상담신청 => 지도교수 상담후 승인/반려 처리 => 대학원행정팀 처리 |
제출서류 | 통장스캔본 첨부(환불받을 등록금이 있는 경우) |
재입학
신청대상 | ㆍ제적된 사람(징계 또는 입학취소 처분으로 제적된 경우 제외)이 재입학하고자 할 경우 입학여석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신청 가능 |
---|---|
신청기간 | ㆍ1학기 재입학: 2월 첫 주 ㆍ2학기 재입학: 8월 첫 주 |
제출서류 | 재입학원서 및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 신청서 작성 후 지도교수 및 학과주임교수의 확인서명을 받아 대학원행정팀에 제출 |
유의사항 | ㆍ매 학기 여석범위 내에서 신청이 가능하므로, 대학원행정팀에 사전 확인 후 신청 |
대학원 이수학점 및 성적평가
학위과정별 이수학점
학위과정 | 수업연한 | 수료학점(최소이수학점) | |
---|---|---|---|
석사과정 | 논문학위과정 | 2년 (4학기) | 24학점 [석사논문연구(3학점) 포함] |
학점학위과정 | 2.5년 (5학기) | 30학점 (석사논문연구 제외) | |
박사과정 | 2년(4학기) | 36학점 [박사논문연구1, 2(총 6학점) 포함] | |
석·박사통합과정 | 4년(8학기) | 60학점 [석사논문연구, 박사논문연구1, 2(총9학점) 포함] |
성적평가
ㆍ과목별 100점 만점으로 시험(정기시험, 수시평가), 출석, 과제물, 발표 등 수업의 기여도를 포함하여 평가
ㆍ수강과목별 출석률이 3/4 이상이고 성적이 70점 이상이면 이수학점에 가산
교과구분 | 점수 | 등급 | 평점 |
---|---|---|---|
일반교과목 | 95 ~ 100 | A+ | 4.5 |
90 ~ 94 | A0 | 4.0 | |
85 ~ 89 | B+ | 3.5 | |
80 ~ 84 | B0 | 3.0 | |
75 ~ 79 | C+ | 2.5 | |
70 ~ 74 | C0 | 2.0 | |
69점 이하 | F | 0 | |
논문연구교과목 | 100 (통과) | S (Satisfactory) | 평균평점 계산 제외 |
0 (낙제) | U (Unsatisfactory) |
※ 논문연구 교과목의 성적평가는 학위청구논문의 합격 여부과 관계없이 수업에 대한 평가로 결정함.
※ 성적확인 : MyTU 로그인 > 학사정보 > [성적]에서 확인 MyTU바로가기
보충과목
개 요 | ㆍ하위과정과 다른 전공으로 입학한 경우, 하위과정 필수 이수교과목을 지정하고, 학생은 지정된 학기에 해당 교과목을 이수해야 함. ㆍ지정된 보충과목을 모두 이수해야만 전공종합시험에 응시 가능 ㆍ수료학점에는 가산되지 않음. |
---|---|
이수대상 | ㆍ석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 학사학위과정의 전공과 다른 전공에 입학한 학생 ㆍ박사
|
보충과목 지정 | ㆍ입학 후 첫 학기 개강 이전에 학과에서 개인별 이수대상 교과목 지정 ㆍ이수학점
ㆍ하위과정에서 이수한 교과목 중 지정된 보충과목과 유사한 교과목에 대해서는 이수 인정 가능 |
수강신청 | ㆍ수강신청 기간 : 매 학기 개강 첫주(수강정정기간 이내) ㆍ제출서류 :보충과목수강신청서 ※ 신청서 작성 후 지도교수 및 학과주임교수의 확인서명을 받아 대학원행정팀으로 제출 |
대학원 외국어시험 안내
외국어시험과 전공종합시험은 우리대학 석·박사학위 취득을 위한 졸업자격시험으로써,
외국어시험과 전공종합시험에 순차적으로 합격해야만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이 가능합니다.
외국어시험
응시자격 | ㆍ6학점 이상 취득한 사람 (편입생의 경우 인정학점 포함) |
---|---|
시험과목 | ㆍ영어 How to Master Skills for the TOEFL Reading – Intermediate (범위: Part 1의 Unit 1,2,3 독해영역) |
응시원서제출 | ㆍ접수기간 : 매 학기 2~3주차 (1학기 3월 중순, 2학기 9월 중순) ※ 상세 일정은 매 학기 학사일정표 확인 (학기별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별도 공지) ㆍ제출서류
ㆍ제출처 : 대학원행정팀 |
시험시행 | ㆍ시험일시 : 매 학기 3~4주차 (응시원서 접수 다음주) ※ 상세 일정은 매 학기 학사일정표 확인 (학기별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별도 공지) ※ 시험시작 20분 이후에는 고사장 입실이 불가능하며, 미응시 처리됨. ※ 원서제출 이후 미응시자에 대해서는 응시료를 반환하지 않음. |
합격자발표 | ㆍ시험 시행 다음주 월요일 (홈페이지 공지사항 공고) |
외국어시험면제신청 | ㆍ신청자격 : 공영영어시험에서 기준 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학생 ※ 기준성적 : TOEIC 650, TOEFL iBT 80, TOEFL PBT 550, TEPS 550, IELTS 5.5 이상 ※ 응시일로부터 2년 이내의 성적에 한하여 인정 ㆍ신청기간 : 외국어시험 응시원서 제출기간 이내 ㆍ제출서류
ㆍ 제출처 : 대학원행정팀 |
대학원 전공종합시험 안내
외국어시험과 전공종합시험은 우리대학 석·박사학위 취득을 위한 졸업자격시험으로써,
외국어시험과 전공종합시험에 순차적으로 합격해야만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이 가능합니다.
전공종합시험
응시자격 | ㆍ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사람
|
---|---|
시험과목 | ㆍ각 학과별 전공지정과목 중에서 석사학위과정 2과목, 박사학위과정 3과목 선택 |
합격기준 | ㆍ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 상세 일정은 매 학기 학사일정표 확인 (학기별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별도 공지) ㆍ제출서류
|
시험시행 | ㆍ시험일시 : 매 학기 5~6주차 (응시원서 접수 다음주) ※ 상세 일정은 매 학기 학사일정표 확인 (학기별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별도 공지) ※ 소속학과에서 과목별로 시간/장소를 지정하여 시험 시행 |
합격자발표 | ㆍ시험 시행 다음주 월요일 (홈페이지 공지사항 공고) |
학위청구논문작성지침
논문연구계획서
제출자격
· 석사학위과정 :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하고 논문제출학기에 수료 예정인 자 또는 수료자
· 박사학위과정 :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하고 논문제출학기에 수료 예정인 자 또는 수료자
제출절차 및 일정
· 제출절차 : 논문연구계획서(연구윤리서약서 포함) 작성 → 지도교수 확인→ 주임교수 확인 → 대학원 교학지원팀 제출
· 제출일정 : 4월, 10월 중 (홈페이지 별도 공지사항 참조)
학위 청구 논문
제출자격 : 다음 각 항을 모두 충족하는 자
· 각 학위과정 수료자 또는 수료예정자
· 자격시험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보충과목 이수완료 자)
· 학위논문연구계획서를 제출하여 1개학기 이상(박사는 2개학기) 논문지도를 받은 자 또는 예정인자
· 박사학위과정은 전문 학술지에 100%이상의 관련분야 연구논문을 게재하였거나 학술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저서 100%를 발표한 실적이 있는 자
연구논문 실적인정비율 | ||
---|---|---|
단독연구 | 100% | |
공동연구 | 지도교수와 공동연구 | 100% |
기타 2인 공동연구 | 70% | |
3인이상 공동연구 | 50% |
박사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세부기준
-
인정 전문학술지1. 국제저명학술지 : a&HCI, SSCI, SCI, SCIE, SCOPUS에 등재된 학술지
2. 국제일반학술지 : 국제저명학술지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ISI Master Journal list에 등재된 학술지
3. 국내학술지 :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 포함) 학술지 -
인정 저서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전공분야의 연구저작물로 ISBN이 부여된 국제 및 국내 전문학술저서에 한하여 인정(단, 저서는 초판 발행만 인정)
-
인정 저자의 범위주저자(제1저자)만 인정 (단, 논문에만 한함)[연구실적 인정비율의 단독 및 공동연구 모두 해당]
-
기타전문학술지(저서)에 게재된 논문과 박사학위청구논문은 동일주제이어야 하며 입학 후 게재된 논문 및 저서만 인정
학위청구논문 제출시기
석․박사과정 : 매학기 학사일정표상의 제출기간
매 학기 학사일정표상의 응시원서접수기간을 엄수하여야 하며, 마감일자 이후 접수가 불가하므로 착오 없도록 유의 (사정에 따라 일정이 다소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될 경우에는 홈페이지에 게시)
절차 : 학위청구논문심사원 제출 (본인, 지도교수(추천), 주임교수장 날인) → 학위논문심사(석사 2회, 박사 3회 이상 예비심사, 본심사, 반드시 1회는 공개발표) → 심사결과보고서 제출 → 논문인쇄본 제출
제출서류
학위청구논문 심사요청서 제출 시
제출서류 | 석사 | 박사 | 비고 |
---|---|---|---|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서 | ○ | ○ | |
학위청구논문 연구계획서 | ○ | ○ | |
연구윤리서약서 | ○ | ○ | |
*연구윤리교육이수증 | ○ | ○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www.kird.re.kr)의 온라인교육 이수증 |
박사학위청구자 이력서 | X | ○ | 박사학위청구자만 제출 (석사는 해당 없음) |
박사학위청구자 연구실적조서 | X | ○ | |
논문심사료 | 200,000원 | 600,000원 | 대학원행정팀에 직접 납부 |
심사용논문(가제본) | 3부 | 5부 | 논문심사위원 확정 후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
*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접수 후 논문심사가 진행되면, 학위청구논문 심사 자체를 포기하더라도 심사료의 반환은 불가합니다. 따라서, 심사 결과는 불합격이 되며 다음번 심사 신청 시 다시 납부하여야 합니다.
-
결과보고 제출시예비심사결과보고서, 심사결과보고서
-
논문인쇄본 제출시- 논문인쇄본 4부 제출
- 학위논문이용동의서
- 학위논문 PDF파일(USB 및 CD)
- 교육부 국내신규 박사학위 취득자 조사 조사완료증 1부
- 동명대학교 대학원 교육만족도 설문지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물 참조